[전시회] 그래픽 디자인, 2005~2015, 서울 -
STORY 16.04.25

매주 금요일, 범건축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솔선수범뉴스 를 전해드리고 있는데~ 혹시 알고 계셨나요?ㅎㅎ 솔선수범뉴스는 건축과 관련된 전시회,답사, 공모전 등의 뉴스를 전해드리고 새로 나온 책을 소개해드리는 뉴스로 매주 금요일 아침, 범건축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B양이 엄선한 전시 소식, 괜히 솔선수범이 아니죠! 3월 말부터 시작된 ‘그래픽 디자인, 2005~2015, 서울’ 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광화문 근처의 일민미술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 전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이 대거 참여한 전시로 유명한데요- 듣던대로 영상, 사진, 조각 등 다양한 작품을 볼 수 있는 전시였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2005~2015, 서울] 지금부터 살~짝 공개합니다.   화창한 봄날에 가는 미술관이라~ 듣기만해도 설레는 조합 아닌가요? 햇살도 좋고! 바람도 좋고! 청계천 물소리도 좋은 봄날, 일민미술관에 다녀온 B양:-) 본격적인 전시 소개 전에 일민미술관 건물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겠죠^^   일민미술관은 서울시 유형문화제 제131호로 지정된 건물입니다. 1926년 일제 강점기 시절에 광화문 네거리에 동아일보 사옥으로 지어진 이 건물은 지하 1층, 지상 3층의 철근 콘크리드와 벽돌조가 섞인 근대건축물이었습니다. 건축양식은 근대 르네상스 양식이지만, 모든 부분을 단순하게 처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동아일보 광화문 사옥은 신문이 폐간되던 시절에도 그 자리 지켰습니다. 1958년에는 오른쪽으로 두 칸, 1962년에는 위로 2개 층을 확장하여 규모가 더 커졌습니다. ▲ 위: 1926년 초기 모습 / 아래: 1958년, 오른쪽으로 두 칸 추가 (도면제공: 일민미술관) ▲ 1962년, 2개 층 추가 (도면제공: 일민미술관)   해방 후(1968년), 동아방송의 개국에 따라 다시 한 개 층을 증축하여 지하 1층, 지상 6층의 규모가 되었습니다. ▲ 1968년, 1개 층 추가 증축 (도면제공: 일민미술관)   동아일보는 충정로 사옥과 동아미디어센터를 세워 옮겨갔습니다. 그 후 광화문 사옥은 현대 미술을 소개하는 일민미술관으로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지금의 모습은 2001년… + more

[보통의 건축 23] 한국폴리텍 VI대학 구미캠퍼스 이노점프관 -
ARCHI TALK 16.04.19

보통의 건축 23   한국폴리텍 VI대학 구미캠퍼스 이노점프관 Korea Polytechnics VI Campus Gumi, Inojump 책임건축가: 김명홍 위치: 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3길 84 지역지구: 준공업지역, 국가산업단지, 상대정화구역 주요용도: 교육연구시설 건축면적: 1,667.48 ㎡ 연면적: 4,082.02 ㎡ 건폐율: 25.08% 용적률: 42.85% 층수: 지상 5층 최고높이: 29.17 m 구조: 철근콘크리트 외부마감: 베이스 패널, 알루미늄 시트, 투명 로이 복층 유리 내부마감: 화강석, 친환경 수성페인트, 암면 흡음 천장재 설계기간: 2009년 7월 ~ 10월 공사기간: 2010년 1월 ~ 2011년 2월 사진: 노경   한국폴리텍대학(Korea Polytechnics)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종합기술전문학교’로 한국의 대표적인 직업 훈련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며, 광역자치단체별로 11개 대학이 있다. 이 중 폴리텍 Ⅵ대학은 경상북도 지역에 5개의 캠퍼스가 있으며, 구미 캠퍼스는 전기·전자·통신 직업 교육에 특화되어 있다. 구미캠퍼스 이노점프관(공학관)은 학교를 대표하는 대학 본관과 신기술연구센터 사이에 있다. 대학 본관은 30년 전에 건축한 오래된 건물이고 신기술연구센터는 최근에 신축한 건물로 캠퍼스의 시간 대비가 가장 극적으로 나타나는 장소다. 공학관이 들어서기 전 이곳은 외부의 다른 건물들에 가려져 캠퍼스 내에서 그리 주목받는 자리가 아니라 인접한 두 건물의 위계와 시간 차이를 극복하지 못한 채 방치된 자투리 땅처럼 보였다. 따라서 이 대지를 캠퍼스의 모든 구성 요소가 밀접하고 원활하게 연결되고 다시 확산되는 접점으로 활용하고자 했다. 즉, 학교 구성원들이 모이고 흩어지며, 학문과 기술을 교류하는 중심 공간의 역할을 부여하기로 한 것이다. ▲ 이노점프관 전경 먼저 대학 본관과 신기술연구센터를 직접 연결하는 다리가 되도록 공학관의 매스를 가늘고 길게 구성했고, 주어진 프로그램을 분야(컴퓨터, 전기, 전자)에 따라 분류해서 투명한 덩어리와 불투명한 덩어리에 나누어 담았다. 길고 가는 매스는 캠퍼스를 단절시킬 우려가 있었는데, 특히 대학 본관과 교수 관사를 연결하는 동선은 반드시 유지해야 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 more

[인터뷰] 마실와이드를 만나다. -
STORY 16.04.18

건축 설계사무소의 가장 큰 자산은 쌓이는 자료입니다. 그러나 자료를 관리하는 일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아키데일리(ArchDaily)같이 건축물을 소개하는 사이트에 우리의 작품을 싣고 싶지만 매체에 직접 연락을 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은 어렵기만 합니다. 준공된 건물을 알리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로슈어와 홍보물을 만들긴 하지만 매번 배포하는 일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규모가 있는 설계사무소는 기획실이나 홍보실이 언론사와 직접 연락하고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SNS를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아뜰리에는 홍보 시스템을 갖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현대 사회에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해 건축계 소식과 좋은 정보들을 한 눈에 보여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짜여져 있는 매뉴얼로 일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건축주에게는 건축가를 소개하고,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정보를 제공하고, 건축가들에게는 작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일을 하는 [마실와이드] 다양한 분야와 맞닿아 있는 건축을 널리 알리고 좋은 건축을 소개하는 [마실와이드]를 취재해, 그들이 진행하고 있는 재미난 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던 3월 22일. 건축을 기반으로 재미있는 일을 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B양이 직접 합정역 인근의 [마실와이드] 사무실을 찾았습니다. 인터뷰 날짜를 기준으로 사무실을 이사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다는 마실와이드. 젊음이 느껴지는 노란색 현관문을 열고 마실와이드로 입장! 마실와이드 사무실은 ‘ST0535’라는 이름의 스튜디오를 이용하는데, 이 곳 스튜디오는 건축을 기반으로 다양한 일을 하는 4개의 회사가 공간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ST0535의 구조를 살펴볼까요? 노란색 현관문을 열자마자 바로 보이는 DIGIT(디지트). 디지트는 라이노를 활용하여 건축물 시뮬레이션 서비스 제공하는 회사로 건축계의 알파고를 꿈꾸는 회사입니다. ㅎㅎ 아래 사진의 공간이 바로 디지트의 공간입니다. 다음은 자리에 계시지… + more

[범포럼] 유혹하는 파르테노페의 노래 -
STORY 16.04.12

4월의 중순, 벚꽃 구경 많이 하셨어요? 시간 정말 빠르네요~ㅎㅎ 벌써 2016년의 두 번째 범포럼! 지난 3월 18일 두 번째 범포럼이 열렸습니다. 이번 강연은 범건축 정태남 부문장님의 이야기로 꾸며졌습니다. ‘유혹하는 파르테노페의 노래’. 서정적인 제목이 참 멋지죠~ 이탈리아 나폴리의 이야기를 전해주신다던 부문장님. 이번 포럼에서는 절대 건축 이야기는 하지 않겠다고 호언장담하셔서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포럼에 들어갔어요:-) 포럼 시작 전, 부문장님께서 무려 한 시간이나 일찍 포럼 준비를 하시기 시작했어요. 포럼 진행 중에는 사진 찍기가 어려우니 미리 예쁜 사진을 찍어두는 센스!ㅎㅎ   사진을 몇 장 찍고 나니 포럼 시작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의실 앞에 이탈리아에 대해 궁금한 점을 적어 붙일 수 있는 판을 준비해두었어요. 포럼 마지막에 부문장님이 질문을 선택하시고 답변을 해주시는 시간이 준비되어 있었거든요. 그리고 질문이 선택되면 선물로 부문장님의 책, ‘이탈리아 도시기행’을 선물로 받을 수 있는 기회가!ㅎㅎ 열심히 질문을 적어주시는 이건희 과장님! ㅎㅎ (그러나 질문 작성 후에 포럼을 듣지 못하고 외근을 가셨다는 슬픈 이야기가ㅜㅜ….) 질문판을 살~짝 구경해보니 재미난 질문들이 참 많았어요. 이탈리아는 정말 낭만이 넘치나요?, 이탈리아 피자가 정말 맛있나요? (한국 피자랑 많이 다른가요?), 신혼여행으로 이탈리아는 어떨까요? 이탈리아에서 꼭 한 곳만 가야 한다면 어디를 가야 하나요? 등등 평소 B양이 궁금했던 내용도 많았고요^^ 자, 그럼 본격적인 포럼 시작해볼까요?   “나는 이탈리아에서 오랫동안 살면서 전국 구석구석을 수도 없이 여행을 해왔고 또 각계각층의 수많은 이탈리아 사람들과 교류해왔습니다. 그런데도 나는 이탈리아를 제대로 안다고 자신 있게 말하기를 아직 주저하게 됩니다. 왜냐면 이탈리아는 보면 볼수록 보고 싶은 것이 자꾸 많아지고, 또 알면 알수록 알고 싶은 것이 자꾸 많아지는 나라이기 때문이지요. 사실 이탈리아는 가는 곳마다 역사와 문화가 다른데다가 사람들의 기질과 풍경도 매우 달라서 하나의… + more

[건축답사 #1] 절두산 순교성지 -
ARCHI TALK 16.04.11

서울에 있는 유명한 건축물,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한국 전통 건축이나 근대건축물도 있고요. 공간사옥이나 프랑스대사관처럼 초기 한국의 현대건축을 보여주는 건축물도 있죠. 또, 최근 지어진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나 서울시청 신청사 같은 비정형의 건축물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명하고 잘 알려진 건축물도 좋지만 서울 곳곳에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가진 건축물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2016년 B양의 야심찬 계획! 서울에 있는 다양한 건축물과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이야기, 절두산 순교성지를 소개합니다.   절두산(切頭山)은 양화진 근처의 봉우리로 모양이 누에가 머리를 든 모양처럼 생겼다고 하여 잠두봉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장소입니다. 그러나 1866년, 제1차 병인양요가 일어나면서 잠두봉의 역사가 바뀌게 되었습니다. 1866년 8월, 프랑스군함이 양화진에 정박한 뒤 다시 중국으로 돌아갔고 한 달여 뒤인 9월, 다시 강화를 침략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당시 조선 정부는 이 일을 도운 것이 박해를 피해 중국으로 망명한 천주교 신자들이라고 생각했고, 프랑스군함이 정박했던 양화진에서 약 170여명의 천주교 신자들을 처형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프랑스군함의 침략에 대한 책임을 묻고, 백성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잠두봉에서 수 많은 천주교 신자들을 처형한 것이지요. 이 때, 잠두봉에서 신자들이 칼날을 받았다고 하여 그 뒤로 절두산(切頭山)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장소를 보존하고자 천주교회는 1966년 병인양요 순교 100주년을 기념하여 절두산 일대를 매입했고 절두산 순교기념관 (박물관+성당)을 건립했습니다. 순교기념관에는 천주교회와 관련된 사료, 유물, 성인들의 유품 등이 전시되어 있고 순교자 28위의 유해가 모셔져있습니다. 절두산 순교성지는 사적 399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절두산 순교성지는 지하철 2호선, 합정역에서 걸어서 약 10분정도 거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젊음이 넘치는 합정역에 과연 이렇게 역사적인 장소가 있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입구에 들어서니 벌써 엄숙한 분위기가 느껴졌어요. ‘가톨릭 순교 성지’ 이곳은 1866-67년에 걸쳐…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