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21_Enob_00

범건축과 EnoB가 함께하는 행복콘서트 ‘오아시스’ 음악회♬ -
NEWS 14.11.03

지난 여름, 분당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진행했던 행복콘서트 ‘오아시스’ 음악회를 기억하시나요?

범건축이 설계한 병원에서 이노비(EnoB)라는 문화기획 단체와 함께 음악회를 열었습니다.
공연을 함께 만들어가는 이노비(EnoB)는 2006년 미국 뉴욕 맨하탄에서 설립된 문화복지 비영리단체(NGO)입니다. 뉴욕에서 시작된 이노비는 현재 서울에 지부를 설립하여 사회, 문화적으로 소외되어있는 장애인, 환자, 노인,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공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좋은 취지로 열리는 공연에 범건축이 빠질 수 없겠죠~~

지난 공연 포스팅 보기:-)

 

두 번째 공연은 ‘인제대학교 일산 백병원’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공연이 조금 더 특별했던 이유는 지금으로부터 약 15년 전, 일산 백병원 설계에 참여하셨던 소장님이 함께 가셨기 때문입니다.
일산백병원 설계 당시 입사 3년차였던 윤성식 소장님이 그 주인공인데요, 특히 공연이 열렸던 아트리움 부분과 주 출입구 부분 설계를 담당하셨다고 하니 더 특별했던 방문이었습니다. 소장님께서는 공연 중간에 범건축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건축가로서 일산백병원 설계 당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주셨습니다. 공연 전, 감회가 새로워 보이는 듯한 윤소장님의 저 어깨!!!

20141021_Enob_01
힐링 음악회는 위로 높게 뚫린 지하 1층 아트리움에서 열렸습니다.
지상 1층에서 지하 아트리움을 내려다보면 이렇게 멋진 공간이 딱!

20141021_Enob_02
그리고 아트리움에서 주 출입구 쪽을 바라보면 또 이런 풍경이 딱!

20141021_Enob_05
자, 이제 공연 시작합니다~
이번 공연은 현악 4중주로 구성되었습니다. 모짜르트와 바흐, 그리고 헨리 마니치의 곡이 이어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름다운 음악 소리에 가던 걸음을 멈추고 경청해주셨어요^^

20141021_Enob_04

20141021_Enob_03
그리고 공연 중간에 이어진 윤성식 소장님의 소개 말씀^^!

20141021_Enob_06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범건축에서 병원건축을 담당하고 있는 윤성식 소장입니다. 이렇게 날씨 좋은 가을 날, 환자분들과 뜻 깊은 자리를 가질 수 있어서 참 감사합니다. 저희 회사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설계사무소로 백병원과는 참 많은 인연이 있습니다. 특히 지금 함께하고 있는 아트리움 홀은 제가 범건축에 처음 입사해서 병원을 설계 했을 때 직접 설계했던 공간입니다. 직접 와서 보니 부족한 면이 많이 보이는데요^^, 이 장소에서 이런 좋은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참 의미가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이 치유와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성식 소장님은 공연 내내 음악을 들으시면서 주변을 다~ 살펴보셨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난간 부분이 아쉽고, 커튼월도 아쉽고, 벽도 아쉽다며 B양에게 아쉬운 점을 다 말씀해주셨어요 ^^; B양 눈에는 멋진 공간이던데요^^

20141021_Enob_08
공연이 끝난 뒤, 멋진 연주를 들려주신 연주자분들과 병원 관계자분들과의 단체사진까지~

20141021_Enob_07

범건축과 이노비의 힐링 음악회, 사진에서 음악이 들리셨나요?
아름다운 음악을 듣는 순간만큼은 환자분들의 마음의 짐과 걱정을 내려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환자분들의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인제대학교 일산 백병원은
1999년에 준공된 연면적 64,705㎡, 지하 4층, 지상 12층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일산 신도시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인 파주, 김포, 서울 서북부 지역의 의료 영역권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지구단위계획상 용적률이 200%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 수술부와 중환자실, 영상의학부를 지하에 계획하는 프로그램의 적용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제안이었습니다. 여러가지 제한이 많은 대지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주 출입구에 지하3층부터 지하 1층까지 열린 대규모 아트리움을 설치하였다 이 아트리움은 지하와 건물 곳곳에 빛을 끌어들여 지하에서도 지상의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박 소정 | BAUM ARCHITECTS
BAUM ARCHITECTS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범건축 사람들 이야기와, 공개되지 않았던 프로젝트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