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_CKH_01

‘창원 경상대학교병원’을 소개합니다 -
ARCHI TALK 13.07.22

지난 12월, 턴키프로젝트로 당선된 범건축의 ‘창원경상대학교 병원’을 소개합니다.

창원경상대학교 병원(이하’창원경상대병원’)은 경상남도 창원에 건립될 병원으로 2012년 12월 착공되어 2015년 준공될 예정입니다.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인간 중심의 치유환경을 제공하는 첨단 의료기관으로 타 병원과는 다르게 외부 자연을 실내로 유입하여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제공하여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쾌적한 치유환경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들, 병원에 진료 받으러갔다가, 혹은 병문안 갔다가 길 한 두번 잃어버린 경험 있으시죠?
창원경상대 병원은 중앙 로비와 휴식공간, 외래와 중앙 진료부를 분리하여 길 찾기가 쉽도록 계획되었습니다.

 

04CKH01

창원 경상대학교 병원을 담당하셨던 설계본부 김상엽 소장님께 들은 프로젝트 뒷담화를 시작합니다. ^^

 

# 세계적 수준의 첨단 의료시설, 창원 경상대학교 병원

창원경상대 병원은 국립 경상대학교에서 산업도시로 유명한 창원시에 세계적 수준의 첨단 의료시설을 건립한다는 취지로 기획한 대규모 종합병원 프로젝트입니다. 총 708병상 규모로 설계된 대학병원으로 5개 업체가 참가한 입찰 경쟁에서 범건축과 GS건설이 함께한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되어 현재 부지 조성공사가 한창 진행 중 입니다.

 

# 새로운 패러다임과 다양한 치유환경

범건축의 디자인 이슈는 크게 두 가지였어요. 그동안 고착화되어있던 병원의 획일성을 타파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다양한 치유환경을 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면적에 대한 규정이 까다로웠지만 기존 병원과는 다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어요.

 

interview_CKH_02

 

# 창원 경상대학교병원 PT 발표 당시의 에피소드

PT 당시 프로젝트 디자인을 총괄했던 김조은 소장이 한 말이 심사위원들에게 어필을 했었죠.

김조은 소장이 설계평가 당시에 설계안에 대한 질문에 답을 잘 해주셨어요. 발표 마지막에 설계안에 대한 설명을 할 기회가 주어졌는데 설계에 참고한 책 중에 ‘Healing Environments WHAT’S THE PROOF?’의 내용에 나오는 ‘THIRD PLACE’라는 공간에 대해 설명했죠.

‘THIRD PLACE’란, 환자의 물리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치유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말하는 것인데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진, 그리고 보호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결국엔 가장 이상적인 병원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설계를 하면서 ‘THIRD PLACE’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그것을 설계에 적용한 것이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생각해요.

 

# 면적 제약의 아쉬움…

창원 경상대병원은 설계 지침에 면적 제약이 상당히 심했어요.
평가 이후에 알게 된 이야기지만, 경쟁 업체들도 이것 때문에 상당히 힘들어했다고 하더라고요. 실제 구성한 평면 디자인이 면적 제약 때문에 조금 경직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04CKH03

 

# 범건축의 자랑, 병원건축

그동안 범건축의 병원 프로젝트는 경쟁이나 입찰 없이 이루어지는 수의계약 프로젝트가 많았어요. 덕분에 초기 계획단계부터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가장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병원 설계를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축척하게 되었죠. 물론 환자들을 위한 설계는 기본이구요.

최근 경쟁 프로젝트를 통해서 수행한 (양평교통재활병원, 창원경상대학교 병원) 프로젝트도 의료진과 협의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춰 설계하는 능력은 범건축이 가진 병원 건축의 가장 큰 노하우와 경쟁력이라고 생각해요.

 

04CKH04

HUMAN WAVE
NATURE WAVE
CULTURE WAVE

창원경상대 병원의 ‘HEALING WAVE’를 따라, 이곳을 이용하는 환자, 의료진 그리고 보호자분들 모두에게 최고의 치유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5년, 창원경상대학교 병원의 멋진 모습을 기대합니다.

 

박 소정 | BAUM ARCHITECTS
BAUM ARCHITECTS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범건축 사람들 이야기와, 공개되지 않았던 프로젝트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1. Yumia말하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third place.. 공간테라피를 하고 있는 저로서는 인상적인 내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