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_youngarchi_01

2013, 젊은건축가를 소개합니다 -
ARCHI TALK 13.07.10

2013년 6월 24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3년도 ‘젊은 건축가 상’ 수상자를 발표했습니다.

올해 젊은건축가상 수상자는 신혜원(lokaldesign), 김주경,최교식((주)오우재 건축사사무소), 조장희, 원유민, 안현희(제이와이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씨로 3개 팀, 6명이 선정되었습니다.

젊은건축가상은 2008년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상으로, 신진 건축가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작된 행사입니다.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하게 되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전시회, 작품집 출판등을 지원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2013년 젊은건축가상 수상작들은 ‘공공성’과 ‘사회성’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건축’으로 풀어가는 디자인이 많았습니다.

그럼 수상자와 작품을 구경해볼까요?

 

2013_youngarchi_hwshin01

첫번째 수상자는 lokaldesign의 대표, 신혜원씨 입니다.

신혜원씨의 대표작으로는 사직공원의 ‘흐르는 풍경’이 있습니다. 사직공원 공공예술프로젝트의 일환인 이 작품은 사직공원의 옛 수영장 부지에 큰 설치물 없이 조경을 설치하여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탈바꿈 시킨 프로젝트 입니다. 아이들이 자연과 함께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이 참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그 밖에도 2012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인 ‘토끼굴’ 개선사업 (성산나들목, 반포나들목 등) 등의 다양한 작품이 있습니다.

2013_youngarchi_hwshin02

사직공공프로젝트, 흐르는풍경_사진 신경섭 (제공 : 새건축사협의회)

     

  • 수상자, 김주경 / 최교식 ((주)오우재 건축사사무소)

2013_youngarchi_jkkim012013_youngarchi_kschoi01

두번째 수상자는 (주)오우재건축사사무소의 김주경씨, 최교식씨입니다.

‘2012 한국농어촌건축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한 ‘청산도 향토역사문화전시관’을 설계한 건축가로 이번 2013년도 젊은 건축가상까지 수상하셨는데요. ‘청산도 향토역사문화전시관’은 면사무소를 리모델링 한 사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향토역사문화전시관에 이어 청산도의 폐교를 펜션으로 리모델링하거나 면사무소를 전시관으로 리모델링하는 등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건축가의 노력으로 섬 전체의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었다니.. 건축가의 역할이 대단하다는것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

2013_youngarchi_kschoi02

슬로시티 청산도 슬로푸드 체험관 / 느린선 여행학교 (제공 : 새건축사협의회)

2013_youngarchi_kschoi03

좌 : 청산도 향토역사문화전시관 / 우 : 고성가려교회 (제공 : 새건축사협의회)

2013_youngarchi_jhjo01 2013_youngarchi_ymwon01 2013_youngarchi_hhahn01

세번째 수상자는 제이와이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의 조장희씨, 원유민씨, 안현희씨 입니다.

이번 젊은건축가상의 최연소수상자들로 구성된 팀인데요, 대표작으로는 전남 강진의 산내들 지역 아동센터와 초저예산으로 서민들의 거주환경을 만들어주는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젊은 건축가답게 홍보와 과정도 독특하다고 하네요:-)

제이와이아키텍츠에서 진행한 벌교주택(일명 ‘뽁뽁이집’)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에어캡을 이용하여 단열과 비용절감,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프로젝트로 초저예산으로 서민들의 거주권을 만들어주는 프로젝트라고 하네요^^

2013_youngarchi_JYA01

전남 강진 산내들 지역아동센터 / (제공 : 새건축사협의회)

2013_youngarchi_JYA02 2013_youngarchi_JYA03

벌교주택 프로젝트 / (제공 : 새건축사협의회)

 

2013년 젊은 건축가상 수상작들 모두 독특한 디자인과 사회적 고민을 담은 건축을 보여주는 작품들 같습니다^^ 사회적 문제를 ‘건축’으로 풀어가는 모습이 멋집니다.

이상 건축계 소식이었습니다:-)

박 소정 | BAUM ARCHITECTS
BAUM ARCHITECTS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범건축 사람들 이야기와, 공개되지 않았던 프로젝트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