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글로벌센터’를 소개합니다 -
ARCHI TALK 13.06.25

2013년 봄, 종로거리에 새로운 건물이 준공되었습니다. 바로 범건축에서 설계한 ‘서울 글로벌센터’입니다.
시원한 입면이 인상적인 서울 글로벌센터를 소개합니다^^

종로에 위치한 서울 글로벌센터는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가변적이고 융통성 있는 공간으로 계획된 행정시설과 문화시설을 갖춘 한국 거주 외국인 종합기관입니다. 외국인 종합기관 답게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수용하는 기관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에 주목하였습니다.

건물의 전체 형상은 자연과 도시, 인간과 문화의 소통을 상징하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위치적으로 종로와 청계천로 사이에 건물이 세워지기 때문에 보행자들을 고려해야 했어요. 그래서 출입구쪽에 개방성과 공공성을 확보하는 것에 주력했습니다. 합리적인 외피시스템과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해서 경제적 관리의 지속성까지 보장하는 친환경적인 건물입니다.

10_SGC_04

서울 글로벌센터를 담당하셨던 박소형 소장님께 들은 프로젝트의 뒷 이야기.

# 디자인은 발견이다.

프로젝트의 초기 컨셉은‘도시의 연속성’이었어요.
그러던 중 우연히 보게 된 잡지에서 특이한 향수병을 보게 되었는데, 생각했던 컨셉과 잘 맞는 이미지였어요.
그 향수병을 모티브로 초기 디자인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 처음의 그 것 
보통 설계 초기단계에는 다양한 컨셉과 디자인을 두고 고민을 해요. 고민 끝에 한 가지 안을 선택하고 그 설계안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서울 글로벌센터는 처음 생각했던 모티브를 시작으로 한 가지 디자인을 계속 발전시켜 나갔던 프로젝트에요. 처음 계획안만큼 마음에 드는게 없었거든요.

# 종로의 푸른 사과나무

서울 글로벌센터는 ‘종로의 사과나무’라고 생각해요. 종로거리에 푸른 사과나무가 들어선 느낌이 들어요.

그런 느낌 만큼 의미도 조금 특별해요. 범건축에서 설계한 건물 중에 종로에 세워진 건물이 없었거든요.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김종성 교수님이 설계하신 SK서린빌딩 옆에 세워진 건물이라 개인적으로 제겐 더 큰 의미가 있어요.

하지만 아쉬움도 있어요.

건물이 준공 된 후엔 건축가로서 늘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서울 글로벌센터는 커튼월 디자인 부터 디자인 관리, 시공단계까지 모두 아쉬워요.
우선은 디자인이 중요한데요, 날렵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는 수직부재의 비례가 중요하고 적절한 비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디테일 디자인이 중요하고… 그리고 시공하는 분들의 디자인을 지키려는 노력이 중요한데 사실은 지켜지지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 보니 디자인의 의도와는 상관 없는 붙어있는 시공이 되어버리고 말죠.

설계를 진행하면서 시공도면의 마지막까지 챙겨야 의도한 디자인 컨셉을 담아낼 수 있는데 그런 디테일이 조금 아쉽습니다.

 

 

10SGC_interview03

10SGC_interview02

10SGC_interview01

서울 글로벌센터는 실내의 넓은 공간도 매력적인 건물인데요,

건물 내부의 코어가 한쪽으로 되어있어서 보다 넓게 실내공간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열을 이용한 시스템으로 보다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건물입니다.

10_SGC_09

10_SGC_05

주변 건물들보다 규모는 작지만 멀리서도 한눈에 보이는 멋진 건물입니다:-) 청계천에서 보는 모습도 참 멋져요. ^^

앞태, 뒷태, 옆태 모두 gooood !!

‘서울 글로벌센터’는 종각역 6번출구, 영풍문고 옆에 위치해 있어요.
종로에 갈 일이 생기면 범건축의 ‘서울 글로벌센터’도 구경해보는 센스! 어떨까요?

박 소정 | BAUM ARCHITECTS
BAUM ARCHITECTS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범건축 사람들 이야기와, 공개되지 않았던 프로젝트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1. 백경철 댓글:

    옥상에 일반인이 출입할 수 있나요?

  2. 이재상 댓글:

    사진이 정말 멋진데요~ 어느분이 촬영했는지 알수 있을까요?^^

  3. 김시원 댓글:

    안녕하세요 대학교 과제때문에 그러는데 혹시 사진좀 쓸수있을까요? 너무 잘찍으셔서 사용하고싶네요 ㅠㅠ,…

    • 박 소정 댓글:

      안녕하세요. 범건축 홍보실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사진을 사용하시려면 범건축 홍보실 (press@baum.co.kr)로 사진 사용건에 대한 공문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혹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이메일 보내주세요. 신속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